티스토리 뷰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이 해외결제카드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전체적으로 트래블월렛과 트래블로그 카드 차이를 전체적으로 비교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트래블월렛과 트래블로그 카드

다른 어떤 카드보다 3대 수수료 무료 해외결제카드로 핫하게 자리 잡은 트래블월렛과 트래블로그 카드. 정확히는 선불카드로 충전을 해서 사용하는 형태인데, 사전에 원하는 환율에 미리 충전을 해도 되고, 필요할 때마다 충전해도 괜찮습니다.

 

두 카드의 공통점이자 장점은

① 두 카드 모두 통화 환전 우대가 100%까지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국내 은행 및 카드사 브랜드 수수료가 모두 없다는 점입니다.

③ 국내 카드사뿐만 아니라 현지 ATM 기기도 제휴사별로 완전히 무료인 곳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두 카드 모두 연회비가 없다는 것입니다. 요즘 추세에 맞게 해외 결제 및 대중교통 사용 시에도 컨텍리스, 비접촉 결제 기능도 있습니다.

 

카드를 잃어버리거나 ATM이 꿀꺽하거나 찾기 힘들거나 하는 등의 예외 상황이 아니라면 소액이라도 사용이 아주 유용합니다. 

 

 

 

 

 

 

 

트래블월렛 카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은행 계좌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충전식 선불카드입니다. 대형 카드사가 아니라 핀테크 기업에서 만든 카드로 Visa와 제휴되어 있어 가맹점은 어디에서든 이용할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달러, 엔화, 유로는 모두 환전 수수료 100%를 우대받을 수 있고, 중국 위안화, 영국 파운드, 동남아시아 등 35개 기타 통화는 0.5~2.5%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1회 최대 보유는 180만 원까지 가능하고, 미리 환전해 둔 외화를 사용하지 않게 되어도 수수료 없이 원화도 다시 환전이 가능합니다. 단, 출금 시 월 500달러인 약 65만 원 초과 시 2%의 국내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트래블로그 카드

하나금융 계좌에서 연결해서 하나머니 앱을 통해 충전할 수 있으며, MasterCard 제휴 카드입니다. 1회 최대 200만 원까지 보유할 수 있으며, 국내외 모두 사용이 가능하지만 환율우대를 위해서는 동일하게 충전하여 선불카드 기능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트래블월렛에 비해서 트래블로그는 통화가 18개로 한정적이지만 모든 통화가 100% 우대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달러, 엔화, 유로, 파운드는 상시 우대되고, 나머지 기타 통화는 이벤트 기간에 따라 다르니 미리 환전해 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게다가 트래블월렛에 비해서 트래블로그는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 중이라 활용하기에 괜찮습니다. 단, 기존에 환전한 금액을 사용하지 않게 되었을 때 환급 수수료 1%가 부과된다는 점은 차이가 있습니다. 

 

 

 

 

 

 

트래블월렛과 트래블로그 카드 비교

 

1. 통화 가능 국가 및 우대 국가에 따라

- 트래블월렛과 트래블로그 카드는 둘 다 미국, 유럽, 일본은 100%라 상관없지만 영국(상시), 싱가포르, 중국, 캐나다, 호주(12/31까지), 뉴질랜드, 베트남, 스웨덴, 스위스, 인도네시아, 체코, 태국, 필리핀, 헝가리, 홍콩(6/30까지)은 트래블로그 카드가 더 좋습니다.

 

해외결제카드 비교
NO 국가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
1 - 3 미국, 일본, 유럽(유로) 100% (상시)
4 영국 100% (상시) 0.5 ~ 2.5%
5 -14 뉴질랜드, 베트남, 스웨덴, 스위스, 인도네시아, 체코, 태국, 필리핀, 헝가리, 홍콩 100% (6/30)
15 -18 싱가포르, 중국, 캐나다, 호주 100% (12/31)
19 - 38 말레이시아, 대만, 카타르, 인도, 노르웨이, 덴마크, 폴란드, 몽골, 아랍에미리트, 크로아티아, 아이슬란드, 브라질, 페루, 멕시코, 튀르키예, 이집트, 캄보디아, 라오스, 남아공, 케냐 불가

 

대신 0.5 ~ 2.5%의 수수료가 부과되지만 말레시아, 대만, 카타르, 인도, 노르웨이, 덴마크, 폴란드, 몽골, 아랍에미리트, 크로아티아, 아이슬란드, 브라질, 페루, 멕시코, 튀르키예, 이집트, 캄보디아, 라오스, 남아공, 케냐는 트래블월렛 카드만 가능하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2. 환율 수수료에 따라

- 선불카드라 그때그때 필요한 만큼 충전해도 되지만 조금 번거롭다는 단점아닌 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트래블월렛은 수수료가 없지만 최소 10달러 이상 충전해야 하고, 트래블로그는 1%가 부과되지만 1천 원 단위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단, 현재 이벤트 중이라 추후에는 5%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3. 현지 ATM 기기에 따라

- 트래블월렛은 VISA, 트래블로그는 MasterCard 제휴 기기만 완전히 무료 출금이 가능합니다. 국가별로 가능한 ATM 기기가 다르니 이점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일본은 트래블월렛은 이온(AEON), 트래블로그는 7BANK 세븐일레븐에서 사용하면 좀 편리하다고 합니다. 

 

트래블월렛의 경우 월 500달러, 약 65만 원 이상 출금할 경우 2%가 부과되며, 한도도 상대적으로 제한적입니다. 반면, 트래블로그는 얼마를 출금해도 국내 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으며, 최대 한도 또한 조금 더 넉넉합니다. 장기 여행의 경우에는 트래블월렛의 한도가 아쉬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해외결제 카드 비교
비교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
기본 발급수수료 0원
카드형태 선불카드
연동계좌 하나금융계좌 모든계좌가능
브랜드 MasterCard VISA
환율 우대 100% 달러, 엔화, 유로
그 외 15개국
달러, 엔화, 유로
0.5 ~ 2.5% - 그 외 35개국
한도 연간 $100,000
충전 금액 1회 최소 1천 원 $10
1회 최대 200만 원 180만 원
환불 수수료 5% → 1% 0%
결제 수수료 카드사 ($ 0.5) 0%
브랜드 1% 0%
한도 1일 $5,000 확인 안됨
1달 $10,000
출금 수수료 카드사 ($ 3) 0% 월 $500 이상 2%
현지 ATM (상이) 일부 0% 일부 0%
한도 1회 $1,000 $400
1일 $6,000 $1,000
1달 $10,000 $2,000

 

 

 

 

 

 

해외결제카드 선택 기준

 

1. 제일 중요한 기준은 100% 우대 국가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 달러, 엔화, 유로의 경우 동일하기 때문에 여행 기간에 따라 출금한도가 넉넉한 쪽을 결정하거나 현지 ATM 기기를 고려해서 해외결제카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사실 애매하다면 트래블월렛 카드와 트래블로그 카드를 둘 다 발급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 많은 후기들을 살펴보시면 두 개의 카드 모두 챙겨가는 것 같습니다. 카드가 먹통이 되는 경우도 있고, ATM 출금 한도 및 제휴 기기별로 무료로 적용되는 곳들도 다르기 때문에 연회비가 무료라 두 개의 카드 다 발급받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후기들을 보면 트래블로그 카드가 트래블월렛 카드에 비해 환율 반영이 빠르기 때문에 환율 오름세 일 때는 트래블월렛 카드가 낫고, 환율 내림세일 때는 트래블로그가 낫다고 합니다.

 

3. 참고로 고액 카드 결제의 경우에는 토스 2% 캐시백이 더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 물론 건당 0.5달러에 1% 국제 브랜드 수수료가 붙지만 몇백만 원짜리 고액을 카드로 결제해야할 때에는 더 나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2023.06.25 - [알고 있으면 힘이되는 정보] - 일본 엔화 환전 우대 방법

 

일본 엔화 환전 우대 방법

현재 900원대 엔저 현상으로 많은 분들이 엔화 환율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일부는 여행을 위해, 일부는 투자를 위해, 또 다른 분들은 두 가지 모두 염두에 두고 이 글을 보실 듯합니다. 그

yjm.yjm7733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