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누구나 평생 꿈꾸는 부자, 저도 항상 꿈꾸는 모습인데 여러분들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 어떤 행동들을 하고 계신가요? 부자가 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해 놓고 부자로 나아가시는 분들도 계실테고, 저처럼 실행하지 않고 있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스테디셀러인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의 주요 내용들을 통해 부자가 되는 7단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자가 되는 7단계(부자들이 들려주는 7가지 돈관리 비법)

1단계 : 자기 사업을 하라

돈의 흐름사부면에서 노동수입(월급쟁이, 자영업자)이 아닌 자본수입(즉, 사업자 또는 투자자)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런 자본수입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첫째, 자신의 재무재표를 작성해야 하고, 둘째, 경제적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2단계 : 현금흐름을 통제해라

우리에게는 좋은 부채가 있고 나쁜부채가 있는데, 좋은 부채란 우리가 집을 매수하기 위해 대출을 얻더라도, 그 대출금을 다른 사람이 갚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고, 나쁜부채는 우리가 집을 매수하기 위해 부채를 얻을 경우 우리가 대출을 갚는 것을 말합니다.

 

3단계 : 진짜 위험과 위험해 보이는 차이를 알아

금융교육은 단순희 현금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파악하는 것이고, 현금이나 노동력을 현금흐름을 제공하는 자신으로 바꾸는 능력과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자산이란 현금흐름이 나에게 들어오는 것을 말하고 부채란 현금흐름이 나가는 것을 의미하는데, 우리가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자산이라고 착각하는 부채를 구입하는 것"이기 떄문에 이런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금융교육은 필요합니다.

 

4단계 : 어떤 유형의 투자자가 될 것인지를 결정하라

우리 주위에는 환경탓, 남탓, 사회탓 등 우리가 아닌 남을 탓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남탓하는 것이야 말로 불필요한 것에 신경을 쓰는 것이기 때문에 환경을 바꾸기보다는 내 자신이 환경에 적응하면서 나만의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자신만의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해야 할 사항으로는 첫째, 투자교육을 받는다. 둘째, 사업관련 교육을 받는다.

 

5단계 : 나만의 스승을 찾아라

목적을 이루는데는 독서, 교육, 멘토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고, 다 중요하지만 목표에 빠르게 도달하는 것은 단연 멘토를 마나나는 것입니다. 내 주위의 멘토가 아닌 내가 추구하는 분야에서 성공한 멘토를 찾아서 그들이 했던 경험을 든는 것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6단계 : 실망을 자산으로 만들라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을 두렬워 하는 사람은 대부분 실망을 할까봐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런 두려움이 있더라도 실행을 해야하고, 실패를 했더라도 그 실패를 통해서 많은 것을 깨달았따면 그 깨달음 자체가 본인에게는 많은 자산이 되는 것입니다.

 

7단계 : 자기 자신을 믿으라

모든 것에 능숙할 수 없지만 배워야 할 것을 꾸준히 발전시킨다면 우리는 변할 수 있습니다. 배워야 하는 것에서 달아나지 말고, 두려움과 자기 회의에 정면으로 맞서면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느낀점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관리 7가지 방법을 보고 투자가 위험한 것만은 아니다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국 투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경제적 훈련이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책에서 알려준 것처럼 투자가 위험한 것이 아니라 아무것도 배우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위험하다고 말했는데 이 말을 듣고 내 이마를 탁 칠 수밖에 없었다. 나도 여러 곳에서 정보를 얻어도 직접적으로 실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같은 돈이라도 돈을 버는 방식은 서로 다르고, 자산을 부풀리고 싶으면 '돈이 나를 위해 일해야 한다'라는 말이 맞다고 생각한다. 부자들은 그들만의 방법, 결국 같은 방법으로 부를 이루었는데, 나도 이런 방법을 통해 실행해봐야겠다. 투자와 경제적 성공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야한다는 것을 알지만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닫고 생각하기 때문에 차근차근 나의 목표를 실행해 나간다면 언젠가는 내가 원하는 목표점에 도달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오늘부터 부를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걸어나가야겠다.